번역이야기

슬랙/노션/유튜브용 영어는 따로 있다?! with 텔라 진유하 대표

베스트셀러 <플랫폼 잉글리시> 의 작가이자 채팅 영어 학습 플랫폼 <텔라> 의 대표 진유하님을 만났습니다. Tool별로 사용하는 영어가 따로 있다는데,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시죠.
December 2, 2021

플랫폼 잉글리시

안녕하세요

지콘스튜디오 입니다.


바야흐로 언택트. 비대면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이미 우리 삶의 구석구석, 다양한 분야에서 비대면 문화가 정착되었지요. 영어 교육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언택트 붐을 따라 나날이 성장하고 있는 채팅 영어 서비스 <텔라>를 주목하게 되었는데요, 텔라의 대표이자 베스트셀러 <플랫폼 잉글리시>의 저자 진유하 대표를 만나고 왔습니다.

인터뷰 소개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으시길 바라며 인터뷰 내용 확인해보실게요~

Q. 채팅으로 하는 언어 교육 서비스 <텔라>의 대표이자, 책 <플랫폼 잉글리시>의 저자 진유하 작가님을 모셨습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텔라>라는 채팅영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진유하입니다. 외부적으로는 대표로 알려져있는데, 작가님이라고 불러주셔서 새롭네요. 감사합니다.


Q. 올해 쓰신 <플랫폼 잉글리시>가 YES24에서 Top100으로 2주간 베스트셀러로 선정되셨더라구요. <플랫폼 잉글리시>는 어떤 책인가요?
: <텔라> 운영을 기반으로 출판하게 된 비즈니스 실용서 입니다. 언텍트 상황에서 텍스트 기반으로 영어를 사용 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고, 특히 슬랙이나 노션, 이메일 등 비즈니스에서부터 유튜브, 유데미, 코세라 등 자기계발 측면에서까지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에서 영어 학습과 사용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사전 같은 책이 되기를 원하는 책입니다.


Q. <플랫폼 잉글리시> 라는 용어의 개념에 대해서 소개 좀 부탁드립니다.
: <플랫폼 잉글리시> 라는 개념은 책에 등장하는 내용입니다. 이 책이 세상에 나오기 전에 출판사 에디터 한 분이 <텔라>서비스 이용자셨어요. 영어 공부에는 여러가지 방법론이 있잖아요? 그 중 실제 이용하는 업무 툴을 활용해 책을 내보면 어떨지하는 제안을 해주셔서 진행하게 되었는데, <텔라> 서비스가 채팅을 통해 영어 학습을 도모하고, 출판하려고 하는 부분에서도 결이 맞아서 <플랫폼 잉글리시> 라는 개념을 사용해 이 책을 정의하게 되었네요.


Q. 이 책은 실무에서 자주 사용되는 이메일부터 슬랙, 노션, 타입폼 등 총 13가지 Tool에 대해 구체적인 사용 팁과 사례를 제시해주더라고요.

어떤 멘트를 어느 상황에서 어떻게 사용하면 되는지까지 안내되어 있어서 참 좋았는데요, 이런 다양한 업무용 툴로 외국어를 사용해 소통해야 할 때 잘 할 수 있는 어떤 팁이 있을까요?
: 이 책에서는 플랫폼 상에서 영어를 사용하는 사례가 많이 등장합니다. 사례 중심의 책이라서 본인의 작업 공간에서 언제든 일상의 마주하는 상황에서 바로 꺼내서 활용할 수 있는 그런 책이 되길 희망하기도 했어요. 당장 영어에 노출되어있는 환경이 아니라면, 필요한 상황에서 챕터별로 보고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슬랙이나 이메일 또는 유튜브 댓글놀이 할때 자주 사용하는 표현들 좀 추천해주세요.

[메신저용 꿀팁 표현 정리]

지콘스튜디오_텔라_서비스
우리말 뜻 영어 표현
저 출근했어요 I'm signing in
저 오늘 이제 퇴근해볼게요 I'm signing out for the day
제 업무 공유드려요 Here are my tasks for the day
불금이다! TGIF= Thank GOD it's Friday
점심 이후에 확인할게요 Check after lunch
(이메일 첨부시) 참고로 FYI= For your information
(잠시 자리를 비울때) BRB= be right back
(관점 등) 신선한데? Refreshing!
(해당 프로젝트에) 저 포함되나요? In the loof

슬랙slack 등 업무용 메신저 자주 활용하는 표현인데요. 대표적으로 몇가지만 말씀드려볼게요.
출근하고 인사할 때 자주 사용되는 표현, Signing in ~  Signing out 은 <출근했다/퇴근한다>는 뜻으로 사용하지요.
보통 I'm signing out for the day 라고 말하면, <퇴근할게요> 라는 어감을 줍니다.

또 뭔가를 공유/공지 하는 상황에서 Here are my tasks for the day 라는 표현도 자주 사용됩니다.
그리고 불금을 나타내는 TGIF (Thank GOD it’s friday) 도 여전히 많이 사용하고,

언제언제 이후에 확인할게요 라는 표현, Check after lunch 라는 표현도 업무상 자주 사용합니다.

유튜브나 댓글 등에서 자주 쓰는 표현하나 추천드리면, Refreshing 이라는 표현이 요즘 인상 깊었어요. 한국어로 하면 <신선하다>는 뜻이에요.

 콘텐츠가 신선하다, 관점이 신선하다 라고 말하고 싶을때 자주 활용하지요.

또 프로젝트성 업무 협업 중에 내가 그 메일/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을때  in the loof ? 라는 표현을 사용해서 물어보기도 합니다.



Q. 텔라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 채팅으로 시작하는 영어회화서비스입니다. 좀 더 자세히 말하면, 원어민 튜터와 1:1로 채팅하며 영어회화를 배우는 교육 서비스라고 할 수 있어요. 튜터와 함께 채팅으로 대화하면서 모든 영어와 문장을 실시간으로 첨삭받는 서비스입니다.


Q. 텔라는 채팅기반 서비스인데, 문체는 구어체에 가깝나요 문어체에 가깝나요?
: 저희 서비스는 회화에 조금 더 무게를 둔다고 생각해요. 다만 수천개의 학습 유닛이 있어서 비즈니스 같은 구체적 상황과 목적에 따라서 문어체도 많이 사용하기도 하지요. 궁극적으로는 커뮤니케이션에 초점이 있기 때문에 구어체에 좀 더 가깝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Q. 저희 지콘스튜디오 서비스 사용자를 보면, 많은 분이 외국인과 채팅 할 때 번역기를 사용한다고 해요. 채팅할 때 적용할 수 있는 번역기 사용 노하우가 있을까요?
: 저는 보통 번역을 해야하는 상황에서 초벌번역을 진행하는데요, 특히 저에게 생소한 일본어 같은 외국어를 사용해야 할 때 번역기를 사용하게 돼요. 지콘스튜디오 번역기를 예로 들자면, 3개 번역기를 비교하고 수정하는 부분이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문장과 문단 단위로 확인할 수 있는 것도 도움이 되고요. 번역할 때 기계번역기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정 표현이 있어서 그 구조를 먼저 참고해서 사용하면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Q. 마음에 각인된 단어 하나 추천해주세요.
: 그릿(Grit) 입니다. 주위에서 종종 듣는 표현이 “잘 버텼다.”라는 말인데 저도 요즘 많이 공감하는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누적되는 경험들에서 나오는 가치가 발현되는 한 해였고, 버티는 것이 승자라는 것도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저도 “그릿”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경험하며 버티고 나아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실전 비즈니스 영어 표현이 수록된 텔라 진유하 대표의 <플랫폼 잉글리시>는 실용서로써 슬랙이나 노션, 이메일 등의 작업 Tool 안에서 어떤 멘트를 어떻게 적절하게 사용하면 되는지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어서 무척 인상 깊었습니다. 또한 텔라 서비스는 시각적인 자료나 구체적인 정보를 이메일/메신저로 보내 놓고 기록으로 남기게 되는데, 텍스트로 의사소통을 하기 때문에 소통을 진행하는 부분에서 객관적, 논리적인 힘이 좀 더 붙는 장점이 있지 않을까 생각됐습니다. 현장의 분위기를 담은 인터뷰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영상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슬랙/이메일/유튜브 I 온라인에서 쓰는 영어가 따로 있다고?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오늘도 Wel-con!


링크 복사

지콘스튜디오

언어가 주는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는 Borderless Creator, 지콘Studio Team.
지콘스튜디오 팀은 번역 과정에서 나오는 치열한 고민과 그 인사이트를 여러분들과 함께 나눕니다.